양평고속도로, 민주당의 거짓말 사실일까?
1. '수정안'에 대해 민주당도 2년전 요구했다?
<조선일보, 2023년 7월 7일기사>
2023년 들어 국토부가 김여사 선산 땅값에 특혜를 주기위해 노선을 급작스럽게 변경한 것이 아니라, 민주당 내부에서조차 2년 전부터 기존 노선이 아닌 대안조선(수정안, 강상면 종점안)의 필요성을 요구하였다.
→(fact check)
2021년 5월, 서울-양평 고속도로 예타통과후 정동균 전 양평군수, "기존에 있는 노선을 원천적으로 없애고 새로 하는 건 어렵지만, 기존에 우리가 국토교통부에 신청했던 원안을 중심으로 양평군의 이익과 어떻게 부합되느냐를 생각하는 건 가능하다. 가령 강상~강하로 이어지는 채널이 있어야 하기에 강하면으로 들어올 수 있는 IC가 있어야 한다. 당초안이 신원역과 국수역 사이인데, 저희가 주목하는 건 국수리다"
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'강상면 종점안'은 양평군 현 전진선 군수가 들어서면서 변경된 안이다. 더구나 이 안에는 나들목이 없다. (출구가 없다. 혜택이 없다.)

2. 민주당 정동균 전 양평군수 일가, 고속도 원안 종점 일대, 대지주였다?
<조선일보, 2023년 7월 10일 기사>
"정 전 군수와 일가 친척들은 양평 옥천면 아신리에 총 14개 필지 1만 68제곱미터(약 3051평)에 달하는 토지를 보유하고 있었다"라며 '원안 종점 인근'이라고 보도
→(fact check)
"해당 땅이 맹지에다 접근도 어렵다는 당사자 해명과 별개로 그 땅이 있는 아신리는 원안이든 변경안이든 별 차이가 없다. 가까이에 이미 있는 양평IC는 원안 종점과 변경안 종점 중간"이라며 "양평IC 진입해 방향만 다를 뿐 거리는 비슷하다. 여권이 강조하듯 고속도로 혜택은 분기점이 아니라 IC가 좌우하는데 아신리는 원안이든 변경안이든 양평IC를 이용하니 유불리가 없다" 또한 예타안인 양서면에서 차로 30분 거리의 옥천면인데, 무슨 특혜라는 것인가?

양평고속도로의 본질적 목적 및 논쟁의 핵심
1. 양평고속도로의 본질적 목적 : 두물머리와 6번 국도 교통체증 해소
양서면 종점(원래안)의 경우 교통량을 양평 외곽으로 분산하는 효과가 있는 반면, 강상면(수정안)의 경우엔 교통정체 해소라는 본래 취지와 달리 외부차량 유입으로 체증을 더 유발할 수 있음에도,
'정권교체 이후 예타를 통과한 안이 왜 바뀌었는지, 영부인 일가 소유 토지와 관련한 특혜는 있었는지'에 대한 정부와 여당의 책임있고 근거있는 설명이 필요.
2. 논쟁핵심
예타를 통과한 안이
본래의 목적인 교통체증도 해결하지 못하고, 더구나 1천억원 이상의 비용도 더 드는데도 불구하고,
왜 정권교체 이후, 현 국민의힘 전진선 양평군수가 들어선 이후 '수정안(강상면)'으로 종점이 바뀌었는지, 그것이 김건희 여사의 일가 땅과 관련한 특혜가 있는지가 논쟁의 핵심이지, 다른 내용은 물타기에 불과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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